이주노동자운동 후원회 소식지
2007년 5월호
여수외국인 보호소 화재참사 활동 평가 간담회
지난 4월 13일 민주노총에서는 ‘여수 외국인보호소 화재참사 공동대책위’(공대위)의 지난 활동 평가와 함께 이후 진행될 이주노동자 전반에 대한 대정부 대응(투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 되었다.
주 논의는 여수화재 참사 이후 정부차원에서 이주노동자에 대한 합법화 논의가 진행된 것은 고무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정부차원의 강제 단속, 추방은 지속되고 있고 그 수준은 심각한 상황이며 정부의 행정적 편의만을 내세운 미봉책에 불과한 정책이라는 것에 그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여수참사에 대한 대정부 투쟁이 이후의 다른 조직 체계를 통해 지속 발전해야 하며 그 선결 과제로서 여수공대위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이뤄 졌다는 점에서 이번 간담회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틀 빠른 이주노동자들의 117주년 노동절
4월 29일 서울역에서 이틀 빠른 117주년 이주노동자 노동절 대회가 열렸다.
5월 1일 대다수의 이주노동자들은 노동절과 상관없이 공장에서 일을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결국 오늘 '노동절 맞이 이주 노동자 대회'는 이주노동자들은 노동자이지만, 노동자로 인정받고 있지 못하는 “같기도” 노동자일 뿐인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이주노조 대의원 대회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 합법화를 위한 간담회



4. 28 여수공대위 합법화 방안 마련 토론회 이주노조 발표문

출입국관리법 시행령 및 출입국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강내희 강동진 강상구 강성윤 고대권 고동환 고득천 고미숙 고윤남 권미란 권희중 김건태 김경락 김기태 김달영 김동숙 김문성 김문호 김민아 김상진 김석 김성구 김세균 김순금 김애란 김영관 김영식 김영애 김영환 김예니 김용욱 김용희 김원경 김원영 김유진 김윤정 김은복 김은주 김재하 김정은 김정훈 김제영 김조헌 김종형 김주형 김진규 김진혁 김평호 김하늬 김학규 김혁 김혜경 김효 노명우 노회찬 류미경 문근숙 문문주 문성현 민길숙 민복기 박경수 박균배 박미효 박서희 박은희 박주영 박준도 박준석 박준형 박지영 박천응 박태우 박하순 박형우 박혜영 반명자 배소영 백도명 백승욱 백일자 서 철 서관모 서선영 서철 선환영 성민지 소원 손동신 송명관 신동화 신석호 신선근 신장식 신현정 심영보 심재옥 심후남 오건호 오병전 오상훈 오세철 오윤석 오현아 원승덕 유기수 유세종 유승원 유의선 유정환 윤수종 윤용호 은동원 이강택 이경옥 이경환 이광우 이광호 이구표 이근원 이기원 이길재 이동기 이미옥 이상훈 이성종 이세영 이영덕 이영숙 이원경 이윤덕희 이은순 이이령 이일규 이재유 이종회 이종훈 이진숙 이철 이현대 이현성 이화진 이황미 임춘성 임필수 장귀연 장소희 장여경 장영석 장영현 장희연 전종한 정굳건 정세동 정연용 정용재 정유진 정은정 정은희 정종권 정주연 정지영 정진호 정태연 정평 조동진 조영민 조준호 조희주 진재연 진태원 차익수 채경자 채만수 최갈 최만원 최선 최선임 최순일 최승민 최영수 최유진 최윤영 최은수 최은희 최재기 최종훈 최창준 최태묵 최형익 표은태 하명수 한병완 한준우 한지원 현정희 홍근수 홍윤경 황금주 황성희

* 5월에도 변함없이 서울경인이주노동조합에 후원금(2,000,000원)을 전달하였습니다. 후원해주시는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후원회비 인출일자는 매달 25일입니다.
* 이주후원회 사무국에 새로운 가족이 합류 하였습니다. 여수화재참사 이후 이주노동자운동의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영찬 동지와 함께 더욱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